어제는 절반의 운동장에, 오늘 나머지에 예취기가 돌아갔다.


아이들은  학생이었고

아이들은 아이들로 이미 동료였지만

학생들은 자라 분명한 동료가 되었다

아이들은 잠재적 동료다.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언젠가 이들이  동료가 된다는 믿음 위에서 하는 일이다.

우리가,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에 대해서 말하고

아이들이  세상을 같이 만들어  동료가 되어 가는 ,

그것이 가르치는 세계다.

그래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은 긴장을 동반한다.

 


한 벗과 문자가 오간다.

어제 투쟁선배 만나서 정체성 논란에 좀 다운됐었는데,,’라고 그가 썼다.

아이덴티티는,

증명하지 않고 이미 존재로 가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은.‘이라고 답했다.

얼마 전 마상을 입었다 그가 말했다.

말로부터 입은 상처를 말함인가, 마음의 상처를 말함인가.

마음의 상처라고 했다.

사는 일이 그렇다. 그런 일이 없기 어렵다.

그 상처를 어떻게 대하고 어떻게 나아가는 가가 중요할.

소리를 가르쳐 달라고 했다.

다른 데서 오래 소리를 배우던 그다.

가을학기나 짬이 날 듯한데, 같이 연습이나 해보자 했다.

이런 만남을 좋아하오.

그저 만나 노는 만남은 별로고, 이리 뭔가 하는 관계 좋소.

그저 소모적인 건 별로라.’

마지막 문자 쯤에서는 이리 썼다.

가끔 사는 게 뭐 이러냐 싶다가

그래도 살고 살고 살고.

그게 인간의 혹은 생명의 숙명이려니 하고.

우리 생을 기쁨으로 삽시다!’

그도 마지막쯤의 문자를 보내왔다.

맞아.

부처님 말씀이 딱 맞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아요.

아무것도 없는데 내가 만드는 고통에서 허우적댈 때가 많아.

기쁨으로 삽시다에 동의.’

우리가 생각하고 열망하고 설명하는 모든 것은 그저 허상이라고 말하는,

자신의 꼬인 마음을 해결하려 애쓰는 대신 삶을 알아가는 창조적인 프로젝트에 더 집중하자는

그런 책 하나 소개해주었네.

그건 나도 다시 그 책을 곱씹어보겠다는 뜻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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